ABEEK

교육목표

  • 이론 및 실무 교육을 통한 현장적응능력을 갖춘 공학지식인 양성
  • 공학적 해결능력과 창의적 설계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  • 도덕적 책임의식과 국제적 협력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
프로그램 교육목표와 대학 교육목표와의 상관관계

프로그램 교육목표
대학 교육목표
현장실무능력 창의설계능력 책임/협동능력
경일대학교
교육목적
전인적인 지성인
창의적인 전문인
실천하는 봉사자

학습성과 항목

  1. 수학 및 기초과학을 전기공학에 적용할 수 있으며, 기초 전기공학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
  2. 주어진 실험목적에 부합하는 계획을 세우고, 적절한 실험도구를 사용하여 실험결과를 도출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
  3. 전기공학관련 문제점을 도출하고 공식화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
  4. 전기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최신 정보나 실험장비, 컴퓨터 툴(tool)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
  5.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기공학관점에서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
  6.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팀원들과 협동하여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
  7. 토론, 발표, 보고서 등을 통해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
  8. 전기공학관점에서의 해결방안이 경제, 안전,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  9. 전기공학도로서 직업적, 도덕적 책임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  10. 평생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정보와 산업의 최근 동향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

교육목표와 학습성과간의 상관관계

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
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010
1. 이론 및 실무 교육을 통한 현장적응능력을 갖춘 공학지식인 양성 3 3 1 2 2 - - 3 - -
2. 공학적 해결능력과 창의적 설계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3 3 3 3 3 1 2 2 1 -
3. 도덕적 책임의식과 국제적 협력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- 1 1 - - 3 3 1 3 3

학습성과 1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1. 수학 및 기초과학을 전기공학에 적용할 수 있으며, 기초 전기공학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-개성-공개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수학 및 물리현상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개설되는 전공기초 교과목 수강을 통해 기본 법칙이 전공교과목 수강시 적용되는 사례를 습득하게 된다. 학습성과 1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2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2. 주어진 실험목적에 부합하도록 적절한 실험도구를 사용하여 실험결과를 도출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실험이나 설계 교과목을 통해 적절한 실험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과 도출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실험결과 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험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. 학습성과 2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3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3. 전기공학관련 문제점을 도출하고 공식화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전기기기, 전력공학 등 전기공학 관련 주요 교과목을 통해 전기공학관련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. 학습성과 3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4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4. 전기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최신 정보나 실험장비, 컴퓨터 툴(tool)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실험 교과목을 통해 실험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, PLC 제어 설계 프로그램 등의 활용을 통해 전기공학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. 학습성과 4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5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5.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기공학관점에서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공학설계입문, 캡스톤디자인과 같은 설계교과목을 통해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. 학습성과 5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6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6.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팀원들과 협동하여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공학설계입문, 캡스톤디자인 등 주요 설계 교과목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. 학습성과 6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7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7. 토론, 발표, 보고서 등을 통해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토론이나 발표 수업을 통해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, 과제물이나 설계보고서 등을 통해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. 학습성과 7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8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8. 전기공학관점에서의 해결방안이 경제, 안전,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캡스톤디자인 등의 교과목에서 전기공학관점의 문제를 인지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이 안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. 학습성과 8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9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9. 전기공학도로서 직업적, 도덕적 책임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공학윤리와 같은 교과목을 통해 전기공학도로서 직업적, 도덕적 책임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. 학습성과 9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

학습성과 10에 대한 성취도 평가체계

PO10. 평생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정보와 산업의 최근 동향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

Closed the Loop (목표-실행-측정-평가)

  • 달성목표(목표) : 모든 수행준거 수준이 ‘중’ 등급 이상
  • 교육과정(실행) :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수행준거를 성취할 수 있다. 최신 산업동향에 맞는 전문교양 교과목과 대학생활포트폴리오II를 통해 넘쳐나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최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 학생들의 세계화에 대한 능력 및 자기 주도적 활동을 통하여 평생학습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. 학습성과 9의 이수체계표의 인증필수 교과목에 준해 이수한다
  • 측정평가(측정)
    • 도구 : 교과기반평가
    • 대상자 : 졸업예정자 포함 재학생
    • 주체 : 교수
    • 시기 : 교과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종료 시
    • 방법 : 교과목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함 (별도 상세한 측정평가표 활용)
    • 루부릭 (상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70% 이상, 중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~70%, 하 : 수행준거 ‘중’ 이상이 30%이하)
  • 분석평가 및 피드백(평가 및 개선) :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, 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평가 및 분석한다. 프로그램 학습성과 분석결과 필요시 관련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교과목을 개선한다. 교과목 개선을 위해서 해당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확실한 피드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
  • 공개(공개) :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회에 보고하고 전산시스템에 공개한다